아이폰 SE2 번인(잔상) 테스트 해보다
본문 바로가기

스마트폰/스마트폰 기술 & 노하우

아이폰 SE2 번인(잔상) 테스트 해보다

아이폰 SE2 번인(잔상) 테스트 진행해봤는데 결과는 어땠을까요?

 

 

▶ 아이폰 잔상은 어떻게 확인하나요?

액정을 하얗게 만들 수 있는 앱을 이용하여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어떠한 앱을 이용하여 확인하나요?

메모 앱을 이용하여 어느정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 내용은 아이폰 SE 2 iOS 14.0.1 버전에서 확인하였습니다.


아이폰 SE2 번인(잔상) 테스트 해보다


스마트폰의 액정은 현재 모니터가 수년간 LCD 패널을 채택했던 것 과는 조금 다르게 OLED라는 패널을 이용하여 디스플레이를 제작하고 있습니다. 갤럭시 계열은 이미 갤럭시노트1 시절부터 아몰레드라는 이름으로 OLED 패널을 사용하였으며 아이폰은 Retina Display 라는 이름으로 아이폰X 시리즈 전까지 TFT-LCD 패널을 사용했던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물론 이 이후부터는 삼성의 OLED를 채용하며 Super Retina Display라고 부르기에 애플과 삼성의 디스플레이를 부르는데 큰 의미는 없다고 할 수 있습니다.

OLED 패널이 스마트폰에 사용되는 이유는 LCD처럼 백라이트가 필요하지 않고 자체발광인데다가 무게가 가볍고 가독성이 높아 대부분의 스마트폰에 사용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무조건 좋은것도 아닌게 OLED의 최대단점인 번인(잔상)이 생길 수 있다는 것입니다. 같은 곳에 화면이 주기적으로 계속 떠 있으면 발생하게 되는 번인 현상은 주로 스마트폰을 짧게는 1년 길게는 2년정도 사용하면 크든 작든 거의 100% 확률로 나타나기 때문에 휴대폰 교체의 주 원인 중 하나로 거론되고 있습니다. 그러다보니 AS기간이 다 되기 전 번인 테스트를 진행하여 문제가 조금이라도 발견된다면 액정을 교체하는 사람들도 있다고 합니다.

 

 

 

- 아이폰 번인 테스트 방법

아이폰은 갤럭시처럼 전화상에서 특정키를 눌러 테스트모드로 진입하는 방법이 존재하지 않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다른 방법을 이용해야 하는데 제가 테스트 하는 방법은 바로 메모 앱을 켜보는 것입니다.


아이폰에서 메모 어플(앱)을 실행하면 저는 아무런 작업을 하지 않은 상태이기 때문에 이렇게 빈 화면이 나타나고 있습니다.


여기서 우측 상단 동그라미 점을 누르면 메모를 할 수 있는 화면이 나오는데 여기서 키보드를 아래로 내려 보이지 않게 만들면 첫화면보다는 상대적으로 하얀 화면이 많이 보이기 때문에 이 상태를 이용하여 번인(잔상)이 있는지 확인해볼 수 있습니다. 해당 화면은 아이폰을 스크린샷한 사진이기 때문에 실제 번인이 있다고 해도 보일리가 없겠죠?


아이폰 SE2를 다른 휴대폰으로 찍어보았습니다. 구매한지 얼마 지나지 않았으며 주 용도로 사용하는 휴대폰이 아니다보니 번인이 있을리가 없습니다. 실제 휴대폰을 켜놓는 시간이 하루에 한시간도 채 안되기 때문에 아마 이대로 사용하게 되면 3년이 지나도 번인이 발생할 확률은 0에 수렴한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아이폰 SE2 번인(잔상) 테스트 진행해봤는데 결과는 어땠는지 뭐 딱히 말로 설명하지 않아도 대충 아시리라 믿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