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폰(핸드폰) 해킹 증상 및 확인 방법 개인적으로는 글쎄
본문 바로가기

스마트폰/스마트폰 기술 & 노하우

스마트폰(핸드폰) 해킹 증상 및 확인 방법 개인적으로는 글쎄

스마트폰(핸드폰) 해킹 증상 및 확인 방법 개인적으로는 글쎄 별 의미없다는 이야기를 해볼까 합니다.

 

 

▶ 스마트폰도 해킹을 당할 수 있나요?

아예 없다는 것은 아니지만 정상적인 사용자라면 당할 확률이 없습니다.

▶ 스마트폰 해킹에 대해 걱정해야 할까요?

별로 걱정할 필요는 없다고 봅니다.

 

 

이 내용은 본인의 개인적인 경험 및 지식을 기반으로 작성된 글입니다.


스마트폰(핸드폰) 해킹 증상 및 확인 방법 개인적으로는 글쎄

대한민국 핸드폰 역사를 볼때 스마트폰이 도입된 시기는 그렇게 길지 않습니다. 최초로 스마트폰이라 할 수 있는 제품은 제 뇌피셜이긴 하지만 아마도 아이폰 2G가 아닐까 싶은데요 정확하게 2007년 1월 9일에 발매된 것을 볼때 스마트폰의 역사는 20년이 되지 않는 10년이 좀 더 넘은 수준이 아닌가 싶습니다.

통신망의 문제로 아이폰은 국내에서 3G 시리즈부터 출시했으며 이후 핸드폰 시장은 일반적인 핸드폰이 아닌 스마트폰화 되며 여러가지의 작업을 스마트폰 하나만으로 할 수 있다보니 각종 전자장비의 몰락을 가져오게 됩니다. 그렇다면 스마트폰은 스마트폰이 출시된지 10여년이 지난 현재 컴퓨터처럼 해킹 걱정을 해야 할까요?

 

 

- 스마트폰에도 해킹은 있지만 현실은...

스마트폰이라 해서 해킹이 아예 완전히 없는 것은 아닙니다. 정확하게 해킹이 있다 없다로 나눈다면 해킹은 있습니다. 하지만 컴퓨터와의 다른 가동방식으로 인해 해킹이 근본적으로 서로 다르게 진행됩니다.

 


1. OS의 차이

맥북 계열을 제외한 일반적인 컴퓨터는 99% 윈도우 OS를 사용하는데 비해 스마트폰은 안드로이드(갤럭시,엘지,기타 등등) 그리고 iOS(아이폰) 크게 두부류로 나뉘어 있습니다. 여기서 생각해볼 것은 해킹을 함으로서 해킹범이 어떠한 이득을 취할 수 있을지 생각해봐야 합니다.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을 해킹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그렇습니다. 사설 앱을 설치해야 하는데 주로 몸캠피싱과 같이 채팅 앱을 이용한 범죄가 주로 이용되고 있으며 그마저도 아이폰은 탈옥을 하지 않으면 사설앱 설치가 불가능해서 이러한 방법이 통하지도 않습니다. 피싱이라고 해봐야 휴대폰에 있는 전화번호나 각종 기록을 빼갈 뿐 원격조종과 같은 행동은 현재로서는 고의로 앱을 설치하지 않는 이상 해킹범이 본인의 스마트폰을 원격조종한다는게 사실상 불가능합니다.

 

2. 앱 설치의 차이

스마트폰 앱 설치시 기본적으로는 출처를 알 수 없는 앱의 설치를 허용하지 않고 있으며 대부분 구글 플레이스토어 / 애플 앱스토어를 이용한 다운로드 및 설치를 진행하게 됩니다. 모든 앱들은 해당 스토어에 올라가기 전에 철저한 검사를 통해 해킹이 원천차단되기 때문에 사실상 플레이스토어에서 받은 앱을 실행했다고 그것이 해킹으로 이어질 확률은 없다고 보시면 됩니다. 해킹은 아니더라도 화면 곳곳에 광고가 발생하는 케이스는 간혹 있긴 하지만요.

 

 

- 스마트폰 해킹 걱정을 할 필요는 없다

저는 개인적으로는 스마트폰 해킹 걱정을 할 필요가 없다고 생각하는데 위에 이야기한 방식으로 정보를 빼갔으면 빼갈 뿐 이것은 본인의 잘못이기 때문에 이걸 가지고 걱정하는 것은 어쩔 수 없지만 이 외의 상황이라면 걱정을 할 필요가 전혀 없다고 생각합니다.

스마트폰이 해킹을 당하게 되면 대표적인 증상으로는 아무것도 하지 않았음에도 발열이 발생한다던가 실행하지 않은 앱이 자동실행되는 등의 증상이 생길 수 있습니다. 틱톡과 같이 사용자 정보를 수집하는 앱에 대해서 어느정도 주의를 해야 할 필요도 있습니다. 

그러나 예전에 있었던 연예인 스마트폰 해킹 문제는 이와는 전혀 다른 문제로서 하나의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같이 사용하는 다수의 사이트를 통해 무차별 대입을 이용하여 단순히 아이디 패스워드가 삼성계정과 맞아 떨어져 해킹을 당한 것일 뿐 스마트폰 자체의 해킹은 아니라고 할 수 있습니다.

 

- 스마트폰이 해킹에 노출되어 있는지 확인하기 위해서는?

내 스마트폰이 해킹된지 확인하려면 어떻게 해봐야 할까요? 저는 간단하게 하나의 해결책을 제시해봅니다.


가장 쉬운 방법은 은행 앱을 설치하여 열어보는 것입니다. 컴퓨터에서 은행 사이트를 들어가게 되면 각종 액티브X 및 프로그램 설치 요구를 하기 때문에 극혐으로 여겨지지만 스마트폰은 그와는 정반대이며 V3 모바일 앱 하나만 함께 실행하게 됩니다. 여기서 스마트폰에 이상한 악성 앱이 설치되어 있다면 즉시 탐지되는데 저는 일전에 Cam Scanner 라는 앱이 해당 V3에 탐지된 경험이 있습니다.

 

 

스마트폰(핸드폰) 해킹 증상 및 확인 방법 개인적으로는 글쎄 별 의미없다는 이야기를 해보았습니다. 본인이 직접적으로 무언가 사설앱을 설치하지 않는 이상 스마트폰에서의 해킹은 사실상 남의나라 이야기라 생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