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폰 페이스타임 데이터 사용량 및 요금 와이파이 소용없다
본문 바로가기

스마트폰/스마트폰 기술 & 노하우

아이폰 페이스타임 데이터 사용량 및 요금 와이파이 소용없다

아이폰 페이스타임 데이터 사용량 및 요금 와이파이 소용없다는 의미에서 이야기를 해볼까 합니다.

 

 

▶ 페이스타임 데이터 사용량은 얼마나 되나요?

분당 1Mb 약간 안되게 사용합니다.

▶ 페이스타임은 무제한 요금제라면 무제한 이용할 수 있나요?

무제한 요금제라 해서 페이스타임을 무제한 이용하는 것은 불가능합니다.

 

 

이 내용은 아이폰 iOS 13.4.1 버전에서 확인하였습니다.


아이폰 페이스타임 데이터 사용량 및 요금 와이파이 소용없다

여러분들은 영상통화 많이 하시나요? 저는 영상통화를 거의 하지 않는데 형이 미국에 있다보니 부모님과의 영상통화를 한달에 한두번정도는 하는 편입니다. 형이 미국에서 결혼을 해서 애가 있다보니 애를 보기 위해서 영상통화를 하는데 영상통과보다는 페이스북에 동영상이나 사진을 올려놓은 것을 더 즐기는 듯 합니다.

어쨌든 영상통화를 저는 안하고 부모님은 한달에 한두번 꾸준히 하는데 요금이 과다하게 더나오거나 한 적은 지금까지 없었습니다. 그 이유는 영상통화 데이터 사용량이 생각보다 그렇게 많이 들어가지 않기 때문입니다. 과연 영상통화에 대한 데이터 사용량은 얼마나 될까요?

 

 

- 와이파이가 없으면 영상통화(페이스타임)을 할 수 없지만 현실은...

일단 영상통화를 하기 위해서는 말 그대로 모바일 데이터를 사용할 수 있는 상황이어야 합니다. 제 아이폰은 테스트용도로 마련해둔 1,000원짜리 요금제(현재는 판매중단)다 보니 뭔가 전화통화테스트나 문자 테스트를 시도하기만 해도 요금이 발생되다보니 영상통화 테스트는 꿈도 꿀 수 없습니다.

 

 

페이스타임 류의 영상통화를 하기 위해서는 서로 아이폰이어야만 하는데 안드로이드 휴대폰인 경우 구글 플레이스토어에 존재하는 페이스타임은 모두 아이폰의 페이스타임이 아니기 때문에 서로간에 연동이 되지 않습니다. 상대방과 본인 모두 아이폰이라면 페이스타임을 켜서 영상통화가 가능한데 이에 필요한 데이터 사용량은 다음과 같습니다.

◎ 영상통화 데이터 사용량 - 분당 0.7~0.8Mb

생각보다 영상통화 데이터 사용량이 얼마 되지 않는데 분당 1Mb가 채 되지 않는 수준입니다. 문제는 페이스타임을 하기 위해 사용하는 데이터가 모바일 데이터와는 별도로 mvoip라는 영상통화용 데이터를 사용하기 때문에 일정 사용량에 제한이 존재한다는 것입니다.

 

 

- mvoip란? 왜 제한을 걸어놓았는가?

페이스타임,페이스톡,구글 듀오(DUO) 등 모든 영상통화에는 mvoip라는 것이 별도로 필요한데 이는 영상통화 전용 데이터로서 일정부분 제한이 되어 있습니다. 이는 스마트폰이 개발되고 얼마 지나지 않아 3G 요금제부터 생긴 것으로 현재의 LTE,5G 요금제에 모두 적용중인 일정한 조건입니다.


SKT 설명 내용 중 일부인데요 3사 통신사 모두 비슷한 정책을 걸어두고 이를 넘어가게 되면 메세지가 나오며 추가요금이 발생하는 구조로 되어 있습니다. 즉 쉽게 말하면 영상통화를 걸게 되면 본인이 보유한 요금제에 해당되는 모바일 데이터가 소모됨과 동시에 mvoip에 대한 요데이터도 함께 소모되는 것이죠. 

사실 큰 문제는 아닐 수도 있는게 요금제가 전화보다는 모바일 데이터에 초점이 맞춰져 있으며 무제한 요금제를 사용하는 분들은 전화마저 무제한이기 때문에 영상통화를 할 상황이 거의 존재하지 않습니다. 모르는 사람과 영상통화를 하기도 좀 그렇고 그렇다고 해서 아는사람과의 영상통화를 하기에는 본인이 무엇을 하고 있는지 주변 상황을 모두 보여줘야 하기 때문입니다. 어떻게 보면 사생활침해의 소지가 있다보니 생각보다 영상통화는 그렇게 많이 사용되지 않는 것이 현실입니다.  그런것을 이미 어느정도 계산에 염두에 두었기에 영상통화 사용량 제한을 둔 것이기도 하구요.

 

 

아이폰 페이스타임 데이터 사용량 및 요금 와이파이 소용없다는 의미에서 초보적인 수준으로 알려드렸습니다. 데이터 요금과 영상통화 사용량은 중복이면서도 별개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