휴대폰(핸드폰) 할부금 지원 및 완납(선납)의 진실
본문 바로가기

스마트폰/스마트폰 기술 & 노하우

휴대폰(핸드폰) 할부금 지원 및 완납(선납)의 진실

휴대폰(핸드폰) 할부금 지원 및 완납(선납)의 진실 간단하게 알아보겠습니다.

 

 

▶ 할부금 지원이라는게 가능한건가요?

공식적으로는 존재하지 않습니다.

▶ 할부금은 완납하는게 좋은가요?

가급적 완납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 내용은 본인의 휴대폰 지식을 일부 이용하였음을 알려드립니다.


휴대폰(핸드폰) 할부금 지원 및 완납(선납)의 진실

여러분이 현재 사용하고 있는 퓨대폰은 얼마에 어떻게 구매하셨는지 기억하고 있나요? 저는 휴대폰을 구매할때 새 제품으로 구매할때도 있었지만 중고 A급으로 구매한 적도 있었습니다. 조금 어떻게 보면 중구난방으로 구매가 이루어지긴 했는데 어찌되었든 현재는 할부금을 내고 있는 휴대폰은 없습니다.

그만큼 휴대폰 단말기(기기값)가격을 나눠내는 할부 방식을 하려고 하지 않는데 이 방법을 하게 되면 할부금이 완납을 했을때에 비해 5.9%가량 상승하게 됩니다. 휴대폰 기기값이 100만원이라 치면 실제 납부해야 하는 금액은 105만9천원이 되는 것이죠. 물론 24개월로 나눠 납부를 하게 되면 금액이 많아 보이지는 않지만 10원이라도 아까운 세상에서 해당 금액은 불평불판요소로 자리잡을 수 밖에 없습니다.

 


- 휴대폰 할부금(위약금)이 지원되나요?

간혹 휴대폰 매장 밖에 있는 유리나 간판을 보면 할부금(위약금)을 지원해준다는 문구를 흔하게 보셨을 겁니다. 그러면 이 문구를 보고 매장이 들어가는 사람들이 분명히 있겠죠? 그런데 간단하게 생각해보면 휴대폰 할부금은 지원해주는 경우가 없다고 보시면 됩니다.

 

 

휴대폰 할부금을 지원해주기 위해서는 본인이 휴대폰 한대를 팔때 남는 금액의 일정부분을 구매자에게 줘야 하는데 휴대폰 구매시 선택약정 외에 공시지원금과 추가지원금 외에 모든 지원금은 불법으로 규정되어 있습니다. 일반 매장에서는 이 금액 이상으로 지원해주지 않으며 이른바 성지라 부르는 비공개 단톡방 or 밴드에서나 이러한 지원이 실제로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결국 일반매장에서는 휴대폰 할부금 지원이 불가능한데 어떻게 이러한 내용을 써붙이고 장사를 하는 것일가요? 그것은 바로 실제 위약금을 없애준 뒤 새 휴대폰 위에 위약금을 얹어버리기 때문입니다. 예를들면 기기변경을 하는 상황에서 지원금이 50만원이 나온다고 할 경우 이것으로 위약금을 없애버린다음 나머지 남는금액으로 할인을 들어가는 방식입니다. 반대로 생각해보면 기기변경을 할 때 선택약정을 해버리면 위약금 대납이라는 것은 아예 존재할 수가 없게 됩니다.

 


- 할부금 완납을 한다? 안한다?

휴대폰 기기값을 처음에 납부하지 않으면 그만큼 24개월간 추가금이 더 발생한다고 위에서 말씀드렸습니다. 그렇다면 본인의 자금사정에 여유가 있다면 할부금 완납을 당연히 하는 것이 좋겠죠? 할부금 완납을 하는 방법은 크게 두가지가 있는데 휴대폰을 구매할때 즉시 납부하는 방법과 휴대폰 사용 중 잔여 할부금을 납부하는 방법입니다.

휴대폰을 구매하면서 납부를 해버리면 추가금을 내지 않고 실제 휴대폰 청구 요금이 줄어든 모습을 요금명세서에서 직접적으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성지나 음성적인곳에서 주로 하는 방법이며 중간에 잔여할부금을 완납하는 방법은 통신사(114)에 연락하여 남은 금액에 대해 납부를 할 수 있습니다. 오로지 일시불만 가능하며 이미 납부한 금액에 대한 취소는 불가능하기 때문에 금액이 많이 남았다면 생각좀 해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휴대폰(핸드폰) 할부금 지원 및 완납(선납)의 진실 이라는 주제로 간단하게 알아보았습니다. 사실 이러한 글을 봐도 매장에 가면 화려한 언변에 놀아나는 것이 현실이으로 잘 확인하셔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