갤럭시 안드로이드 기본앱 삭제 숨기기로 대체하자
본문 바로가기

스마트폰/스마트폰 기술 & 노하우

갤럭시 안드로이드 기본앱 삭제 숨기기로 대체하자

갤럭시 안드로이드 기본앱 삭제 숨기기로 대체하자는 의미에서 이야기를 해볼까 합니다.

 

 

▶ 기본앱은 삭제가 불가능한가요?

삭제가 가능하긴 하지만 과정이 복잡하기 때문에 그다지 추천하지는 않습니다.

▶ 기본앱은 어떻게 숨기나요?

앱스에서 특정 옵션을 통해 숨기는 것이 가능합니다.

 

 

이 내용은 갤럭시노트8 안드로이드 9.0 버전에서 진행하였습니다.


갤럭시 안드로이드 기본앱 삭제 숨기기로 대체하자

저는 수년째 삼성 갤럭시 휴대폰을 사용해왔으며 아이폰만 사용하는 사람들을 앱등이라고 부르듯이 삼성 휴대폰만 사용하는 사람들을 삼엽충이라고 부른다죠? 몇세대 지난 유해엉 아닌 유행어긴 하지만 아직도 간혹 휴대폰 관련 이야기를 하다보면 나름대로 두 기기간의 대결구도가 있기 때문에 나름 자주 입방아에 오르내리곤 합니다.

휴대폰을 구매할때는 크게 통신사의 약정에 묶여 구매하는 방식이 있으며 본인이 직접 통신사를 선택할 수 있는 자급제 방식이 있습니다. 자급제는 보조금이나 기타 혜택이 통신사 약정 휴대폰보다 조금 적은데다가 일명 대란이 터지기라도 한다면 그 차이는 더 심해진다고 볼 수 있기에 자급제냐 통신사 약정이냐를 두고 의견이 분분한 편입니다. 하지만 자급제 휴대폰에는 통신사 기본 앱이 설치되지 않은 상태로 지급이 되기 때문에 만약 통신사 앱을 사용하지 않는 사람이라면 통신사 앱들이 조금 불편할 수도 있겠죠?

 

 

- 안드로이드 기본앱을 숨겨보자(Feat. T World)

안드로이드 기본앱이라고 하면 무엇일까요? 통신사 앱 이외에도 많이 있을텐데 말 그대로 휴대폰을 처음 받았을때 기본으로 설치되어 있는 앱(어플)입니다. 이러한 앱은 삭제가 불가능하도록 되어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한때 삼성페이도 기본앱이었지만 현재는 삭제가 가능한 것으로 나오는데 앱 아이콘을 누르고 있으면 이렇게 몇가지 옵션이 나오는데 여기서 설치 삭제를 누르면 일반적인 다른 앱과 동일하게 '이 앱을 제거하시겠습니까?' 라는 질문이 한번 더 나오게 되며 확인을 누르면 앱이 삭제가 됩니다.


문제는 방금 이야기했던 통신사 기본앱인데요 홈화면에서만 삭제가 가능하도록 되어 있지만 앱스를 가보면 삭제가 불가능하도록 되어 있으며 앱스로 이동하면 여전히 앱이 살아 있어 지울 수 없도록 되어 있습니다.

 

 

이러한 앱을 삭제하는게 아예 불가능한건 아니지만 일반적인 방식으로는 삭제를 하기 쉽지 않으며 혹시라도 휴대폰 초기화(컴퓨터로 말하면 포맷)를 통해 다시 사용하려 할 경우 삭제한 앱이 살아나기 때문에 굳이 삭제를 해서 큰 이득을 얻을 수 없으므로 그냥 숨기는 선에서 적당히 마무리를 지으려고 합니다.


휴대폰 앱스로 이동하여 우측 상단 점을 누르면 6가지 옵션이 나오는데 여기서 홈 화면 설정을 선택합니다.


홈 화면 설정에서 아래 보이는 애플리케이션 숨기기를 누르면 휴대폰에 설치된 모든 앱들이 가나다 순으로 나타나는데 여기서 삭제되지 않는 앱을 선택한 뒤 적용을 누릅니다.


T월드 앱이 홈 화면과 앱스에서 모두 사라진 것을 알 수 있으며 만약 다시 나타나게 하고 싶다면 해당 작업을 동일하게 진행하여 선택했던 T월드 앱을 체크 해제하면 다시 살아나게 됩니다.

 

 

갤럭시 안드로이드 기본앱 삭제 숨기기로 대체하자는 의미에서 직접 진행해보았습니다. 굳이 삭제를 하고 싶다면 구글 검색좀 해보시면 많이들 나오지만 다시 말씀드리다시피 초보자가 진행하기에 쉬운 작업은 아닙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