갤럭시 휴대폰(핸드폰) USB 충전 포트에 '물기가 감지되었습니다' 해결법
본문 바로가기

스마트폰/스마트폰 기술 & 노하우

갤럭시 휴대폰(핸드폰) USB 충전 포트에 '물기가 감지되었습니다' 해결법

갤럭시 휴대폰(핸드폰) USB 충전 포트에 '물기가 감지되었습니다' 해결법 어떻게 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 물기가 감지되었다는 알람이 뜹니다.

말 그대로 물기가 감지되어 발생하는 알람입니다.

▶ 물기가 감지된 경우 사용상의 이상이 있을까요?

물기만 제거한다면 특별한 문제는 발생하지 않습니다.

 

 

이 내용은 갤럭시노트8 안드로이드 9.0 버전에서 확인하였습니다.


갤럭시 휴대폰(핸드폰) USB 충전 포트에 '물기가 감지되었습니다' 해결법

휴대폰을 처음 구매했을때 새 휴대폰을 구매한 것은 아니고 중고 A~S급 휴대폰을 구매하여 현재까지 약 2년가량 사용했는데 말 그대로 중고 휴대폰이다보니 실제 최초 통화일부터 시작하면 2년이 아닌 3년이 약간 안되게 사용하고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갑자기 이전 주인이 사용했던 핸드폰 기록이 궁금해지는군요.

휴대폰을 사용하며 많은 일들이 있었는데 휴대폰이 느려진건 기본이고 간혹 멈추기까지 했습니다. 이러한 증상은 현재까지도 계속되고 있는데 원인에 대한 해답은 알고 있지만 개선할 생각은 없습니다. 앱테크를 하기 위해 너무 많은 앱을 켜놨기 때문에 그런건데 끄는거 자체가 앱테크를 멈추는 일이라 그냥 느려도 그럭저럭 사용하려고 합니다.

 

 

- '물기가 감지되었습니다' 메세지 왜 뜨나요?

예전에 휴대폰을 처음 구매하고 얼마 지나지 않아 해당 메세지가 발생했던 적이 있었는데 그때는 사실 딱히 뭔가 물기와 관련된 행위를 하지 않았던...(기억이 가물가물)거 같지만 아예 그런건 아니었습니다. 얼핏 비가 왔을때 빗물이 휴대폰 USB 충전포트로 약간 들어갔던 거 같은데 이번에는 그게 아닌 머리를 감다가 샤워기로 휴대폰에 물벼락을 맞췄습니다. 


그리고 휴대폰을 수건으로 닦아낸 뒤 충전을 하려고 USB 케이블을 꽂는데 팝업창(알림창)에서 아래와 같은 메세지가 나오며 충전이 되지 않는게 아니겠습니까? 

◎ 충전기 분리 - 물기가 감지되었습니다. 충전기를 분리한 후 충전기와 USB 포트가 완전히 마르면 다시 시도해 주세요.
◎ 충전기/USB 포트 확인 - 충전기/USB 포트에 물기가 감지되었어요. 휴대전화를 충전하기 전에 다시 확인해 주세요.

더 자세한 내용을 보기 위해 자세히 보기를 누르면 아래와 같은 내용이 나옵니다.


'물기 털어내기' , '완전히 마를 때까지 기다리기' 크게 두가지 방식으로 해결방법을 제시합니다. 


USB 케이블을 몇번 뺏다 꼈다를 반복하는데 케이블에 물기가 묻어 나오는게 아니겠습니까?! 그래서 저는 어떻게 했을까요? 휴지로 물기를 제거하고 기다리기 귀찮아 무선 충전을 이용했습니다. 사실 물기가 남아 있든 없든 무선충전은 상관없이 진행이 가능하거든요. 하지만 얼마전 무선충전을 하고 잠이 들었다가 아침에 충전이 안된채로 지각을 한 적이 있어 무선충전은 별로 신뢰하지 않습니다만 급하면 어쩔 수 없죠.

 

 

갤럭시 휴대폰(핸드폰) USB 충전 포트에 '물기가 감지되었습니다' 해결법 어떻게 되는지 과정과 함께 간단하게 알아보았습니다. 급하면 무선충전을 하고 그게 아니라면 물기가 마를때까지 기다리거나 휴지같은걸 넣어 물기를 제거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