갤럭시노트8 배터리 사이클 및 성능(효율) 확인
본문 바로가기

스마트폰/스마트폰 기술 & 노하우

갤럭시노트8 배터리 사이클 및 성능(효율) 확인

갤럭시노트8 배터리 사이클 및 성능(효율) 얼마나 되는지 확인해볼까 합니다.

 

 

▶ 배터리 효율을 정확하게 측정할 수 있나요?

100% 정확하게 측정할 수는 없으며 간접적으로 측정할 수는 있습니다.

▶ 어떠한 앱을 이용하여 측정이 가능한가요?

Phone INFO / AccuBattery 앱을 이용하여 측정합니다.

 

 

이 내용은 갤럭시노트8 안드로이드 9.0 버전에서 확인하였습니다.


갤럭시노트8 배터리 사이클 및 성능(효율) 확인

여러분은 현재 사용하는 휴대폰의 사용기간이 얼마나 되나요? 저는 휴대폰을 중고로 구매했기 때문에 실사용기간은 아직 2년이 지나지 않았지만 휴대폰의 총 가동기간은 2년을 넘어서 3년을 바라보고 있습니다. 그동안 휴대폰을 잘 사용해왔지만 곧 새 휴대폰이 나온다고 하니 얼른 갈아타려고 대기중에 있습니다.

휴대폰은 사용하는 사람마다 그 방식이 모두 다르며 무엇을 하느냐에 따라 배터리를 많이 사용할 수도 있고 그렇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만약 배터리 소모가 많은 앱을 여러개 실행하게 되면 여러번 휴대폰 충전을 해야 하는데 이는 곧 휴대폰 배터리 사이클이 늘어남과 동시에 수백회를 반복하게 되면 효율이 떨어지는 결과를 보게 됩니다. 말 그대로 한두번이 아닌 수백번을 진행해야 알 수 있는 것이다보니 쉽게는 알 수 없죠.

 

 

- 내 휴대폰 배터리 사이클 및 성능은 얼마나 될까?

현재 본인의 휴대폰인 갤럭시노트8 배터리 사이클은 얼마나 되며 성능은 얼마나 괜찮을지 알아보는 앱이 있는데 사실 사전에 검색좀 해봤더니 이걸로는 100% 효율을 알 수 없으며 서비스센터를 가야만 알 수 있다고 합니다. 하지만 이것 역시 아예 안되는게 아닌 간접적으로나마 알 수 있으므로 이정도만 해도 저는 괜찮다고 봅니다.


우선 배터리 사이클을 알 수 있는 앱인데 Phone INFO 입니다. 휴대폰 설정에서 볼 수 있는 정보 외에 많은 정보를 볼 수 있지만 대부분의 정보는 일반 사용자가 보기에 별로 의미가 없으므로 모두 넘어가고 PERSONAL 항목으로 이동하면 Battery Discharge Cycles 라고 보입니다. 이것이 바로 배터리 사이클인데 저는 1422회라고 나오고 있습니다. 휴대폰 총 가동기간이 3년이 조금 안되지만 그냥 3년이라고 했을때 1422를 나누면 1.29회가 나옵니다.즉 현재 배터리 사이클은 1.29라는 의미인데 사실 이 부분에 대한 정확한 기준은 없습니다. 배터리 충전을 얼마나 남았을때 시작하느냐에 따라 충전 효율이 달라지기 때문입니다.


다른 앱으로 확인해보면 조금 더 정확한 자료를 볼 수 있는데 AccuBattery 앱입니다. 여기서는 실제 배터리 수명을 알 수 있는데 현재 본인의 배터리 수명은 약 79%가 남았다고 합니다. 배터리 사이클이 계산식으로 1.29가 나왔는데 개인적으로는 조금 많아보이지만 해당 앱으로 확인해보니 효율이 많이 떨어진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갤럭시노트8 배터리 사이클 및 성능(효율) 얼마나 되는지 두가지 앱을 통해 알아보았습니다. 다시 한번 말하지만 해당 방식이 100% 정확하지 않기 때문에 정확한 진단을 위해서는 서비스센터를 방문하여 확인해봐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