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폰 바이러스 감지 및 경고 메세지 떠도 검사 필요 없다
본문 바로가기

스마트폰/스마트폰 기술 & 노하우

아이폰 바이러스 감지 및 경고 메세지 떠도 검사 필요 없다

아이폰 바이러스 감지 및 경고 메세지 떠도 검사 필요 없다는 의미에서 이야기를 해볼까 합니다.

 

 

▶ 아이폰에도 바이러스가 감염되나요?

아이폰은 바이러스가 감염되지 않습니다.

▶ 왜 이러한 메세지가 발생하나요?

사용자를 속이기 위한 일종의 피싱입니다.

 

 

이 내용은 아이폰 iOS 13.4.1 버전에서 확인하였습니다.


아이폰 바이러스 감지 및 경고 메세지 떠도 검사 필요 없다

여러분이 주로 사용하는 휴대폰은 무엇인가요? 저는 갤럭시 휴대폰을 메인 휴대폰으로 사용하며 아이폰을 보조 휴대폰으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강력한 보안을 위해서라면 아이폰을 사용하는게 맞지만 저는 보안과는 거리가 먼 사람이다보니 아이폰보다는 갤럭시 계열 안드로이드 휴대폰을 조금 더 선호하는 편입니다.

휴대폰을 통해 뭔가 작업을 하다보면 갑자기 바이러스가 걸렸거나 감지되었다는 경고 메세지가 나올때가 있는데 구글 검색을 통한 해외 탐험시 생각보다 자주 발견되고 있습니다. 여기서 안드로이드와 iOS 서로간에 다른 스타일을 가지고 대처를 해나갈 수 있는데 보안이 강력한 아이폰은 사실상 이런것에 당할 확률이 없습니다.

 

 

- 아이폰에 바이러스 감지 & 경고 메세지를 띄워보자

바이러스가 걸렸다는 메세지를 보여드리기 위해 사이트를 찾아보았는데 제대로 찾지 못해 인터넷에 떠도는 사진을 하나 가져와보았습니다.

특정 홈페이지 접속시 이러한 메세지를 내보내며 뭔가 이상한 경고문구를 내보냅니다. 저도 이게 뭔지 몰라 저 주소로 들어가보았습니다.


뭔가 이상한 소프트웨어 설치를 요구합니다. iOS VPN 프로파일이라는 앱인데 확인을 누르든지 확인이 아닌 바깥부분을 누르든지 둘다 실제 앱스토어로 이동합니다. VPN을 사용하게 만드는 앱인데  바이러스는 아니지만 아마 결제유도를 통한 뭔가 작업을 진행하게 만드는 일종의 연결통로 역할을 하는 것 같습니다.

 

 

- 아이폰 바이러스 경고 메세지가 떠도 걱정할 필요가 없는 이유

아이폰은 안드로이드 앱과는 다르게 사설 앱 설치가 불가능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안드로이드의 경우 '출처를 알 수 없는 앱' 옵션을 활성화하면 사설 APK 파일 설치가 가능하지만 아이폰은 앱을 추출해도 루팅이 되지 않은 상태에서는 일반적인 방법으로는 설치가 불가능합니다. 


앱스토어에 인증된 앱만 설치가 가능하다보니 정상적인 경로로는 바이러스가 걸리지 않는 구조로 되어 있습니다. USB 케이블을 장착해도 일부 미디어(사진,동영상)파일 외에는 내부로 파일을 집어넣는것조차 불가능합니다. 그렇다면 이러한 경고 메세지는 왜 뜨는 것일까요? 이유는 다들 아시겠지만 일종의 낚시(피싱)을 하기 위한 수단에 불과합니다. 즉 쉽게 말하면 뭔가 사용자로 하여금 불안감을 조성한 다음 특정 앱을 설치하게 만드는데 해당 앱 내부에서 결제를 하게끔 만드는 것이죠. 이렇게 해봐야 앱 자체는 정상적으로 작동하기 때문에 판매자로서는 손해볼 것이 없으며 실제 사용자 역시 휴대폰이나 IT를 잘 모르는 사람이라면 본인이 당했다는 것 조차 인지하지 못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결국 이것은 바이러스가 아닌 앱 설치를 유도하기 위한 낚시일 뿐 그 이상 그 이하도 아닙니다. 앱스토어에 V3 Mobile Plus 앱이 등록되어 있긴 하지만 사실상 이러한 앱이 필요없다고 할 정도니까요. 애초에 사설앱 자체를 설치하지 못하는 상황에서 백신이건 바이러스 경고건간에 무슨 의미가 있을까요?

 

 

아이폰 바이러스 감지 및 경고 메세지 떠도 검사 필요 없다는 의미에서 간단하게 이야기를 해보았습니다. 아이폰을 사용하다 이러한 메세지가 발생했다고 너무 걱정하지 않으셨으면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