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가 생각하는 스마트폰 해킹 증상 및 확인 방법
본문 바로가기

스마트폰/스마트폰 기술 & 노하우

내가 생각하는 스마트폰 해킹 증상 및 확인 방법

내가 생각하는 스마트폰 해킹 증상 및 확인 방법 무엇이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 스마트폰도 해킹이 되나요?

본인이 주의만 한다면 해킹이 이루어질 일은 없습니다.

▶ 스마트폰 해킹이 되었는지 확인하는 방법이 있나요?

간단하게 확인할 수 있는 몇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이 내용은 안드로이드 9.0 휴대폰에서 확인하였습니다.


내가 생각하는 스마트폰 해킹 증상 및 확인 방법

스마트폰을 본격적으로 사용한지 올해 2020년 기준으로 딱 9년이 되었습니다. 2010년까지는 스마트폰이 아닌 일반 폴더폰을 사용하며 잠깐 아이팟터치를 통한 스마트폰 대체제를 사용하기도 했지만 결국 2011년이 되어서야 스마트폰의 첫걸음을 내딛게 되었다고 할 수 있습니다.

 

 

스마트폰은 총 세가지의 이름으로 불리고 있는데 핸드폰/휴대폰/스마트폰입니다. 여기서 가장 적게 불리는 것이 휴대폰이며 대중매체에서는 이를 휴대폰이 아닌 휴대전화로 부르고 있죠. 가장 많이 불리는 것이 핸드폰이며(콩글리시라는건 다알고 계실 듯)그다음으로 어느정도 IT와 접목시킬때 사용하는 것이 스마트폰입니다. 어쨌든 스마트폰이 우리생활에 자리잡은지 10년이 넘었는데 그동안 해킹같은게 있었을까요? 참고로 이 글에서는 공식적인 답변보다는 저만의 주관적인 생각만을 이야기 합니다.


- 스마트폰 해킹은 과연 존재하는 것일까?

스마트폰은 해킹이 쉽지 않은 구조로 되어 있는데 크게 두가지를 놓고 말할 수 있습니다.

1. OS

스마트폰 해킹이 쉽지 않은 가장 큰 문제는 바로 OS가 윈도우가 아닌 안드로이드라는 겁니다. 그나마 아이폰의 경우에는 안드로이드보다 상대적으로 수요가 더 적은 IOS를 기반으로 돌아가기 때문에 해킹이 거의 없다고 보시면 됩니다. 대부분의 웹사이트가 윈도우를 기반으로 작동하기 때문에 해외 사이트를 돌아다니다 감염되는 랜섬웨어(Ransomware)같은것은 스마트폰에 감염확률이 절대적으로 없습니다. 물론 스마트폰이라고 해서 랜섬웨어가 없는 것은 아니지만 현재까지는 주변이나 커뮤니티 게시글같은데서 걸렸다는 사람들을 단 한명도 보진 못했습니다.

2. 허가되지 않은 앱 설치 불가

허가되지 않은 공식앱 외에는 설치가 불가능하도록 셋팅이 되어 있는데 옵션에서는 이를 '출처를 알 수 없는 앱 설치' 라고 부르고 있습니다. 이것을 활성화하지 않는 이상 구글 플레이스토어(Google PlayStore)에서 다운로드 받은 앱에 바이러스나 해킹이 발생할 경우는 결코 존재하지 않습니다. 앱 개발자들이 앱을 플레이스토어에 업로드하면 사전겸열을 통해 문제가 있는지 확인한 뒤 업로드가 진행되기 때문입니다.

여기서 문제가 되는게 바로 허가되지 않은 앱을 설치하는 경우입니다. 일명 스미싱이라고 부르는게 대표적인데 대략적으로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진행이 이루어집니다.


우선 문자로 정상적이지 않은 주소와 내용이 날아옵니다.


링크를 들어가면 특정 어플(앱)을 다운로드 받아 설치하라고 하는데 해당 작업을 실행하게 되면 스마트폰에 저장된 개인정보가 해킹범에게 넘어가게 됩니다. 만약 남에게 보여서는 안될 정보나 사진이 있다면 그것을 통해 해킹범이 협박을 하는 상황도 오게 되겠죠?

 

 

- 스마트폰이 해킹 되었다면 무슨 증상이?

본인이 아무것도 하지 않아 스마트폰이 해킹되는 일은 절대 없기 때문에 무엇을 하셨는지 곰곰히 생각해보면 알 수 있습니다. 아무것도 하지 않았는데 휴대폰이 갑자기 발열이 생긴다던가 데이터 사용량이 증가되고 배터리 사용량이 짧아지는 등의 해킹 증상이 이론적으로 알려져 있지만 사실 이러한 문제를 가지고 내 스마트폰이 해킹되었다고 단정짓긴 어렵습니다. 이런건 저도 종종 나오는 증상이지만 저는 결코 제 스마트폰이 해킹당했다고 생각하지 않으니까요.

- 스마트폰이 해킹 되었는지 확인하는 방법

본인의 스마트폰이 해킹되었는지 확인하기 위해서 아주 간단한 방법이 있습니다. 그것은 바로 본인의 스마트폰에 설치되어 있는 은행 어플(앱)을 실행해보는 일입니다.


스마트폰에서 은행 앱을 실행하게 되면 백신(V3) 작동을 우선권으로 가져오고 백신이 작동되지 않거나 비정상적으로 실행될 경우 은행 앱이 열리지 않습니다. 즉 은행 앱을 실행시킴으로서 부가적으로 실행되는 백신 앱을 통해 바이러스나 기타 문제가 있다고 판단되는 앱을 차단할 수 있게 되는 것입니다.

 

 

내가 생각하는 스마트폰 해킹 증상 및 확인 방법 어떻게 되는지 간단하게 확인해보았습니다. 아직까지 저는 스마트폰 해킹이 어렵다고 생각하는 입장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