갤럭시 문자 말풍선 표시 파란색 그리고 초록색(녹색) 의미
본문 바로가기

스마트폰/스마트폰 기술 & 노하우

갤럭시 문자 말풍선 표시 파란색 그리고 초록색(녹색) 의미

갤럭시 문자 말풍선 표시 파란색 그리고 초록색(녹색) 의미 무엇인지 알아볼까 합니다.

 

 

▶ 문자 말풍선 색이 다르나요?

파란색과 초록색(녹색) 두가지 종류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 각각의 색은 무엇을 의미하나요?

파란색 - RCS채팅 가능
초록색 - RCS채팅 불가능

 

 

이 내용은 갤럭시노트8 안드로이드 9.0 버전 메세지 앱을 통해 알아보았습니다.


갤럭시 문자 말풍선 표시 파란색 그리고 초록색(녹색) 의미

여러분은 스마트폰을 언제부터 사용하셨나요? 저는 2011년 갤럭시S3 시절부터 스마트폰을 사용하기 시작하여 몇번의 스마트폰 교체 끝에 현재의 갤럭시노트8까지 와 있는 상황입니다. 물론 그 위에도 휴대폰이 시리즈 별로 몇가지가 더 있지만 아직 거기까지 갈 메리트를 크게 느끼지 못해 더이상의 전진은 하지 않고 있습니다.

스마트폰이 발전하면서 메세지 기능을 어플 특히 카카오톡이 99% 대체하다보니 메세지 시장이 사장되다시피 했습니다. 그러다보니 통신 3사(SKT/KT/LG)가 모여 反카카오톡 연합을 구성했지만 제대로 도지ㅣ 않는 모양입니다. 그중에 거의 실패하다 싶은 시스템이 있는데 바로 채팅플러스(채팅+)라는 서비스입니다.

 

 

- 채팅플러스 취지는 좋지만 글쎄?

채팅플러스는 비교적 최근에 나온 서비스로 자신의 문자 앱을 업데이트하면 사용할 수가 있으며 이에 대응되는 휴대폰이 적게는 갤럭시S7 시리즈부터 현재의 갤럭시S20까지 최신형 휴대폰이라고 할 수 있는 라인에서 사용이 가능합니다. 이 말은 곧 그 이하의 휴대폰에는 사용할 수 없다는 뜻이기도 한데 대한민국 휴대폰 시장을 보면 모두가 최신형 휴대폰을 사용하는 것은 아니며 전체 인구의 30~40%정도만 최신형 휴대폰을 사용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채팅플러스는 해당 조건에 들어가는 휴대폰인 경우 별도의 가입 없이 업데이트만으로도 사용할 수 있다고 합니다. 해당 내용은 SKT 기준으로 T월드 앱을 보면 쉽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파일당 최대 5Mb까지 데이터 차감없이 사진/동영상 전송이 가능하거나 최대 100명의 그룹채팅이 가능하다는데 저는 이걸 사용하지 않고 있습니다. 정확하게는 사용하지 못하고 있다고 봐야겠죠.

 

 

- 문자에 표시되는 말풍선 표시색?

제 문자 상태를 보면 채팅플러스가 사용 가능한 휴대폰임에도 불구하고 채팅플러스 가입이 되지 않은 상태임을 알 수 있습니다.


쉽게 이야기하면 채팅플러스 가입이 되지 않았기 때문에 제 현재 문자 말풍선 표시는 초록색(녹색)만 보이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파란색 - RCS 채팅 가능(카카오톡처럼)
초록색 - RCS 채팅 불가능(SMS,MMS)

파란색은 말 그대로 카톡처럼 대화하며 중간중간 읽음표시(1) 혹은 상대방이 문자를 쓰는중인 경우 해당 상황을 알 수 있는데 저는 왜 채팅플러스에 가입이 되지 않은 상태일까요?

- 채팅플러스를 찾아서

현재 채팅플러스 가입이 가능한 상태인지 보기 위해 설정을 확인해보았습니다.


메세지 앱을 켜면 상단에 '메세지' 가 아닌 채팅+ 메세지 이런식으로 뭔가 채팅플러스와 연관된 제목이 떠 있어야 하는데 그런게 없습니다. 설정을 누르고 메세지 설정에서 채팅+ 설정을 눌러보겠습니다.


채팅+ 관리를 눌러보면 해지관련 내용이 나오고 있습니다. 해지 후 24시간이 지나야 다시 가입할 수 있다는데 저는 가입은 되었으나 기능이 작동하지 않는 상태 같습니다. 짜증나서 채팅+ 해지를 눌렀습니다.


해지를 누르고 동의 내용이 나오는데 확인까지 했더니 23시간 47분 후에 채팅+에 다시 등록할 수 있다고 나옵니다. 그러고 보니 예전에 가입이 자동으로 된 적이 있었는지 말풍선 색이 파란색인 적이 기억납니다. 다시 밖으로 나오면 여전히 일반 메세지 앱 상태입니다.

 

 

갤럭시 문자 말풍선 표시 파란색 그리고 초록색(녹색) 의미 무엇인지 본인의 사례를 들어 직접 알아보았습니다. 뭔가 잘못되긴 했나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