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폰 바이러스 감염 안되요 검사를 할 필요 없는 이유
본문 바로가기

스마트폰

아이폰 바이러스 감염 안되요 검사를 할 필요 없는 이유

아이폰 바이러스 감염 안되요 검사를 할 필요 없는 이유 간단하게 알아보겠습니다.



▶ 아이폰도 바이러스 검사를 할 필요가 있을까요?

개인적으로는 굳이 할 필요가 없다고 생각합니다.

▶ 아이폰이 바이러스에 강한가요?

정확히는 바이러스가 들어올 통로가 없습니다.



이 내용은 아이폰 iOS 12.4 버전을 통해 참고하였습니다.


아이폰 바이러스 감염 안되요 검사를 할 필요 없는 이유

여러분은 어떤 종류의 휴대폰을 사용하고 계신가요? 저는 메인 휴대폰으로 갤럭시노트8을 보조 휴대폰으로는 아이폰5S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아이폰5S 상태가 별로인데다가 아이폰 iOS 버전도 13이 되었지만 현재 12에 머물러 있다보니 곧 얼마 지나지 않아 아이폰8정도 되는 휴대폰으로 교체해볼 예정입니다.

문제는 아이폰 사용이 저에게는 조금 낮설다는건데요 아이폰은 갤럭시 휴대폰보다는 보안에 강화되어 있어 본인이 비밀번호를 가르쳐주지 않는다면 어느누가 와도 비밀번호를 해킹하기 어렵게 만들어져 있습니다. 한때 미국에서 이슈가 있었는데 비밀번호를 알아내려고 칩셋을 복사해서 비밀번호를 대입하고 틀릴 경우 폐기하는 방식으로 비밀번호를 푸는 시도를 했다고 하죠?

- 아이폰은 바이러스에 걸리지 않는가?

사실 이 부분에 대해 이야기를 하자면 100% 바이러스에 걸리지 않는 것은 아닙니다. 안드로이드 계열 휴대폰 기준으로 간단하게 이야기해보면 인터넷에서 다운로드받은 앱을 본인의 동의하에 아무거나 설치가 가능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애플리케이션 항목으로 이동하여 내 파일을 선택하면 고급에 출처를 알 수 없는 앱 설치가 보이는데 이것을 허용함으로 변경하면 사실상 APK 확장자로 되어 있는 앱들은 그것이 뭐든지 설치가 가능하게 됩니다. 본인의 선택하에 바이러스가 들어올 가능성이 조금은 있습니다.


하지만 아이폰은 이러한 기능이 존재하지 않으며 USB를 장착해도 사진이나 동영상 외 내부 파일을 볼 수 없습니다. 오로지 앱스토어 또는 아이튠즈를 이용해서만 앱 설치가 가능한데 앱스토어는 철저한 검수하에 승인이 이루어지며 바이러스가 포함된 앱을 업로드할 수 없습니다. 또한 탈옥이라는 방법도 있지만 굳이 그렇게까지 하면서 아이폰을 사용하는 사람들은 많지 않으며 아이폰에 문제가 발생했을 경우 서비스센터에서 탈옥의 흔적이 발견된다면 AS를 거부할 수 있다보니 예전과는 다르게 탈옥을 하면서까지 아이폰을 사용하는 사람은 거의 없습니다.


쉽게 말하면 iOS가 안드로이드보다 보안에 강하다보니 사설앱을 설치할 가능성이 확률적으로 적어 바이러스가 걸릴 확률이 동일하게 적어진다는데 그 의미를 두시면 됩니다. 물론 안드로이드 휴대폰 역시 본인이 IT전문가라고 자부하며 관리를 잘 하는 분들은 출처를 알 수 없는 앱을 설치해도 크게 문제는 발생하지 않겠죠.



아이폰 바이러스 감염 안되요 검사를 할 필요 없는 이유 간단하게 이야기해보았습니다. 탈옥을 하면 뭐 불가능한 건 없겠지만 굳이 그렇게까지 하며 바이러스를 두려워 할 필요는 없겠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