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급제폰 개통시 장점 및 단점 선택약정뿐일까
본문 바로가기

스마트폰/스마트폰 하드웨어

자급제폰 개통시 장점 및 단점 선택약정뿐일까

자급제폰 개통시 장점 및 단점 선택약정뿐일까 이야기해보는 시간을 가져볼까 합니다.



▶ 자급제폰이 무엇인가요?


통신사를 거치지 않고 직접 휴대폰을 구매하는 것을 뜻합니다.


▶ 자급제폰은 장점이 많을까요 단점이 많을까요?


개인적으로는 장점이 많다고 생각합니다.



이 내용은 본인의 휴대폰 관련 지식을 풀어놓은 글입니다.





자급제폰 개통시 장점 및 단점 선택약정뿐일까


여러분은 자급제폰이라고 들어보셨나요? 이것은 이동전화 단말기 자급제라고 하여 통신사를 거치지 않고 삼성 디지털프라자 또는 LG 서비스센터와 같은 곳에서 직접 휴대폰을 구매할 수 있는 제도를 말합니다. 직역하자면 휴대폰 단말기를 고객이 자급자족하게끔 만들어놓은 제도라 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단말기 자급제가 시행된 이후 시장상황은 그다지 좋지 못했습니다. 말하자면 장점보다 단점이 더 큰 탓이라고 할 수 있을텐데 자급제 휴대폰을 사용함으로서 얻게 되는 장점과 단점이 무엇인지 간단하게 두 부류로 나누어서 이야기를 해볼까 합니다.



휴대폰을 자급자족하여 얻을 수 있는 장점?


우선 가장 먼저 일명 추노마크라 불리는 통신사로고가 휴대폰 부팅시 발생하지 않는다는 점입니다. 중고 휴대폰을 구매할 경우 통신사에 맞춰 구매해야 하는데 통신사 로고는 물론 해당 통신사 기본앱이 루팅(Rooting)을 하지 않고는 지울 수 없게 설정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물론 SKT 통신사에서 사용하던 유심칩을 KT 통신사의 휴대폰에 장착하여 사용하지 못하는 것은 아니지만 그렇게 되면 기본앱이 다른 채 이용해야 되므로 사용상 알게 모르게 불편해질 수 있습니다.


다른 장점으로는 처음부터 선택약정을 할 수 있습니다. 통신사를 거치지 않고 휴대폰을 구매했기 때문에 공시지원금이라는 조건이 생략된 채 선택할 수 있는 경우의 수가 하나밖에 없는 셈이죠. 2년 약정을 걸고 개통 처음부터 25% 선택약정할인을 받는 것이 가능해집니다.


현재 판매하고 있는 갤럭시노트9 128GB를 단말기 자급제로 구매한다고 가정할 경우 944,500원을 지불하고 휴대폰을 구매하는 것이 가능한데요. 휴대폰을 그냥 2년약정을 하고 얻을 수 있는 차액을 따져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자급제 선택시 


24개월 / 944500원(기기값) = 월 기기값 39354원 납부


2년 약정 후 T플랜 패밀리 요금제 선택시 


24개월 / [???원(기기값) - 475200원(보조금)] = 월 기기값 48460원


통신사에 정확한 가격이 나오지 않는데 아마 100만원이 넘는것을 보여주지 않으려 꼼수를 부리는 것으로 파악됩니다. 하여튼 자급제와 선택약정을 비교할 경우 이런식으로 기기값의 차이가 발생하게 되는데 정상적으로 휴대폰을 구매한다면 선택약정을 통해 보조금을 확보하는것보다 자급제가 더 저렴하게 적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휴대폰을 잃어버렸을때 찾을 수 없는 경우 본인이 구매한 휴대폰에 대해서 다시 구매하면 그만이지만 통신사를 통해 구매하게 되면 남은 기기값에 대한 위약금을 납부하고 새 기기를 구매해야 하는 불편함이 있습니다. 



휴대폰을 자급자족하여 얻을 수 있는 단점?


좋은게 있다면 안좋은 것도 있겠죠? 휴대폰을 자급자족하는게 마냥 좋은것만은 아닌데 우선 가격의 문제입니다. 자급제용 단말기가 대부분 고가의 휴대폰을 기준으로 판매가 이루어지고 있다보니 과도한 휴대폰을 사용하지 않는 사람들은 갤럭시노트5 휴대폰정도만 해도 충분하지만 이러한 휴대폰은 현재 단말기 자급제로는 구매가 불가능합니다. 자급제를 이용하려면 최소 갤럭시노트8 급의 휴대폰을 구매해야 되는데 위에서 보시다시피 가격이 만만치 않죠.


그리고 어둠의 경로를 통해 보조금을 해당 금액 외 더 받을 수 있는 사람들은 아예 자급제는 거들떠도 보지 않습니다. 일부 몇몇 사이트들은 보조금 액수를 암구호를 통해 설명하곤 하는데 직접적인 설명은 매장에 피해가 갈 수 있으므로 대부분 언급하지 않고 있습니다. 해당 매장을 찾는건 순전히 본인의 실력이죠. 아마 젊은층에 속하는 분들은 몇번의 검색을 통해 금방 찾아낼 수 있을거라 봅니다.



자급제폰 개통시 장점 및 단점 선택약정뿐일까 몇가지 이야기해보는 시간을 가져보았습니다. 아마 이 외에도 제가 말하지 못한 장단점은 더 있을거라 생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