휴대폰(핸드폰) 램 4/6/8/12기가 많을수록 좋을까
본문 바로가기

스마트폰/스마트폰 기술 & 노하우

휴대폰(핸드폰) 램 4/6/8/12기가 많을수록 좋을까

휴대폰(핸드폰) 램 4/6/8/12기가 많을수록 좋을까 생각해보는 시간을 가져볼까 합니다.

 

 

▶ 휴대폰은 램이 많은게 좋을까요?

좋긴 하겠지만 무조건적으로 좋다고는 할 수 없습니다.

▶ 램이 많은게 좋지 않을 수도 있나요?

본인이 어떠한 작업을 하는지에 따라 좋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 작업은 갤럭시노트20 울트라를 통해 확인하였습니다.


휴대폰(핸드폰) 램 4/6/8/12 기가 많을수록 좋을까

여러분은 현재 무슨 휴대폰을 사용하고 계신가요? 저는 최근까지 갤럭시노트8 휴대폰을 사용하다가 현재는 갤럭시노트20 울트라 휴대폰으로 교체하였습니다. 이전 갤럭시노트8에 비해 많은 부분이 변화한 갤럭시노트20은 프로세서(AP)부터 시작하여 디스플레이 그리고 램 용량까지 많은 부분에 대해 업그레이드가 진행되었습니다.

휴대폰의 성능을 좌우하는 요소는 몇가지가 있는데 가장 큰 것은 프로세서이며 저장장치도 중요한 요소로 자리잡고 있습니다. 당연히 이 글에서 이야기하는 램(RAM)역시 중요하다고 볼 수 있겠죠? 휴대폰 성능이 올라가며 램 용량 역시 증가하게 되는데 과연 램 용량은 많으면 많을수록 좋은 것일까요?

 

 

- 휴대폰 램 용량은 많아서 좋을 수 있다 vs 좋을 수 없다

램은 많을수록 좋다고 하는 사람들이 있습니다만 이것은 어디까지나 본인의 자금사정이 가능할때 하는 이야기이며 무조건 많다고 좋은 것은 아닙니다. 제 휴대폰을 예를 들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현재 앱테크를 위해 켜놓은 앱이 상시로 돌아가는것만 약 10여개정도 됩니다. 만보기/락스크린/휴대폰 미사용/모바일 데이터 등 여러 종류의 앱을 사용하고 있는데 이렇게 사용하면 램을 얼마나 잡아먹을까요?


설정에서 디바이스 케어를 확인했더니 무려 7.5GB의 램을 사용하고 있었습니다. 이걸 좀 줄여야 할텐데 지금 최적화 버튼을 눌러볼까요?


백그라운드 앱을 종료하여 램 확보가 가능하다고 하는데 약 2.8GB 램 확보가 가능하다고 합니다. 결과는 어떻게 되었을까요?


램 확보가 100% 되지 못했으며 6.5GB의 램 사용중이라고 나와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약 1GB의 램을 확보한 셈인데 이전 휴대폰에서 데이터를 그대로 옮겨와 모두 가동중이기에 이정도 앱을 켜놓은 상태라면 사실상 6GB 이하의 램을 보유한 휴대폰은 램 용량이 부족해 느려질 수 밖에 없습니다. 그래서 그런지 6GB 램을 보유한 이전 휴대폰인 갤럭시노트8이 엄청나게 느리고 수시로 다운되는 증상을 겪었습니다.

이렇듯 사용하기에 따라 램이 많은게 좋을 수 있으며 저처럼 과도하게 사용하지 않는 이상 램이 많은 것은 컴퓨터와는 다르게 그다지 좋지 않습니다. 컴퓨터는 쉽게 램 업그레이드가 가능하지만 휴대폰은 정해진 사양으로 제작되기 때문에 SD카드 추가를 제외한다면 모든 부품에 대한 업그레이드가 불가능합니다. 애초에 업그레이드 개념이 존재하지 않기 대문에 시리즈가 높아짐에 따라 휴대폰을 새로 구매하는 것 외에는 없다고 보셔야 합니다.

 

 

휴대폰(핸드폰) 램 4/6/8/12 기가 많을수록 좋을까 생각해보는 시간을 가져보았습니다. 램이 많은게 나쁜 것은 아니지만 언제나 본인의 재정상태에 따라 선택하셔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