갤럭시 휴대폰(핸드폰) 최초통화일 및 제조년월 확인하자
본문 바로가기

스마트폰/스마트폰 기술 & 노하우

갤럭시 휴대폰(핸드폰) 최초통화일 및 제조년월 확인하자

갤럭시 휴대폰(핸드폰) 최초통화일 및 제조년월 확인하자는 의미에서 이야기를 해볼까 합니다.

 

 

▶ 최초통화일을 확인해야 하는 이유는 무엇인가요?

여러가지 면에서 문제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 제조년월이 중요한가요?

나름 중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이 작업은 갤럭시노트20 울트라 안드로이드 10 버전에서 확인하였습니다.


갤럭시 휴대폰(핸드폰) 최초통화일 및 제조년월 확인하자

여러분은 휴대폰을 어떠한 방식으로 구매하여 사용하고 계신가요? 저는 크게 두가지 방법을 사용하여 휴대폰을 구매했는데 현재 사용하고 있는 두가지 휴대폰 갤럭시노트20 울트라 및 아이폰 SE 2 모두 자급제 휴대폰을 구매하여 사용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부모님 휴대폰은 중고 S급 갤럭시노트10 휴대폰을 구매하려고 하는데 특정 조건이 있어서 제대로 구매가 이루어지지 않는 상태입니다.

그렇다면 휴대폰을 구매 후 사용하기 위해서는 어떤 과정을 거쳐야 할까요? 바로 본인의 유심칩을 구매한 단말기에 넣어 인증을 통해 휴대폰을 사용가능한 상태로 만든 뒤 그때부터 본격적으로 사용하는게 아닌가 싶은데요 정상적인 경우라면 유심칩을 넣었을때 최초통화일이 0000.00.00에서 현재 날짜로 변경이 이루어지게 되며 중고 휴대폰의 경우 최초통화일이 찍혀 있어 언제 개통을 했는지 알 수 있습니다.

 

 

- 최초통화일 및 제조년월 확인을 잘하자

그런데 최초통화일 및 제조년월은 왜 중요할까요? 그것은 휴대폰을 언제 생산했는데 개통을 언제 했는지 대략적으로 추측하는게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설정에서 휴대전화 정보를 보면 전화번호/모델번호/시리얼번호/IMEI값 크게 4가지 정보가 나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여기서 해당 정보로는 휴대폰에 대해 일부를 알 수 있긴 하지만 우리가 원하는건 알 수 없기 때문에 다른 옵션을 선택해서 확인해봐야 합니다.


왼쪽 사진이 상태이며 오른쪽 사진은 규제정보인데 각각 최초통화일 그리고 제조년월을 알 수 있습니다. 최초통화일은 유심칩을 넣고 개통이 정상적으로 진행되었을때 자동으로 당일 날짜로 설정되며 해당 일자는 휴대폰을 초기화해도 함께 초기화가 이루어지지 않습니다. 

만약 가개통 휴대폰인 경우 유심칩을 넣지 않아 수개월이 지났어도 최초통화일이 0000.00.00으로 나오는데 이때는 가개통 휴대폰의 제조년월을 확인하여 최소한 언제 제조를 했는지정도는 알아야 합니다. 풀박스면 겉에 써있기 때문에 쉽게 알 수 있으며 풀박스가 아니라면 해당 내용을 보고 확인해야 하겠죠? 또한 가개통 휴대폰은 자급제가 아니라면 통신사락이 걸려있어 개통이 안될 수 있으므로 개통이 가능한지 확실히 물어보고 구입을 하는게 좋습니다.

 

 

갤럭시 휴대폰(핸드폰) 최초통화일 및 제조년월 확인하자는 의미에서 이야기를 해보았습니다. 크게 어려운 일은 아니지만 사소한데서 문제가 생길 수 있어 주의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