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핸드폰) 유튜브 동영상 느림 및 끊김 문제 원인 및 해결법
본문 바로가기

스마트폰/스마트폰 앱(어플)

모바일(핸드폰) 유튜브 동영상 느림 및 끊김 문제 원인 및 해결법

모바일(핸드폰) 유튜브 동영상 느림 및 끊김 문제 원인 및 해결법 무엇인지 알아보겠습니다.

 

 

▶ 핸드폰 유튜브가 좀 느린거 같습니다.

인터넷 문제는 아니신가요?

▶ 무제한 요금제인데도 느리면 어떻게 해야 하나요?

유튜브 앱 내 데이터를 삭제하거나 인터넷 설정 변경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이 내용은 갤럭시노트8 안드로이드 9.0 버전에서 확인하였습니다.


모바일(핸드폰) 유튜브 동영상 느림 및 끊김 문제 원인 및 해결법

인터넷을 사용하는 비중이 PC(노트북)군에서 모바일군으로 퍼센트가 넘어간지 꽤 오래되었습니다. 또한 해마다 유튜브 이용률 역시 증가하고 있는데 그러다보니 유튜브를 이용함에 있어 불편함을 호소하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가장 큰 문제는 유튜브가 느려진다는 것인데 정확하게 말하면 유튜브에 버퍼링이 걸려 영상을 제대로 볼 수 없다는 것입니다.

이 문제는 한가지만 볼게 아닌 여러가지를 짚어봐야 하는데 크게 세가지 정도를 봐야 합니다. 인터넷 속도 / 유튜브 어플(앱) 상태 / 인터넷 상태 세가지를 봐야 하는데 참고로 인터넷 속도와 상태를 다르게 놓고 봐야 합니다. 인터넷 속도가 높다고 무조건 유튜브가 잘 돌아가지는 않으니까요.

 

 

1. 인터넷 데이터 속도

일단 모바일을 이용한 데이터 속도는 1Mbps 이상만 나오면 사실상 720P 해상도 정도되는 동영상은 문제 없이 나오게 되어 있습니다. 간혹 특정한 지역을 지나갈때 인터넷이 끊기는 증상이 있는데(구로 ~ 부천구간 등) 이러한 경우가 아니라면 사실상 모바일 데이터에 이상이 있을 확률은 많지 않습니다.


제 인터넷 속도를 잠깐 테스트해보았는데 다운로드 54Mbps가 나오고 있습니다. 응답속도는 어찌된 일인지 1000ms가 넘어가던데 실제 사용하는데 이상이 없으니까 단순 오류라 생각하고 넘어가려고 합니다. 

 

 

2. 유튜브 앱 캐시 삭제
 
인터넷 속도가 정상이라면 유튜브 앱에 이상이 있을 수 있으므로 캐시 및 데이터를 삭제해봅니다.


설정의 애플리케이션으로 이동하여 유튜브(Youtube) 앱을 누릅니다.


그리고 저장공간을 누르고 보이는 데이터삭제 및 캐시삭제를 눌러 데이터를 앱 내 데이터를 모두 삭제합니다.

 

 

3. 인터넷 데이터 상태

무선 인터넷(와이파이)를 사용하여 유튜브를 시청하는데 끊기는 증상이 나타난다면 다음과 같은 과정을 거쳐 문제를 해결해볼 수 있습니다.


◎ 인터넷 주소창에 192.168.0.1 검색(아이피타임 공유기 기준)
◎ 고급설정 - 인터넷 연결설정 - 수동으로 공유기의 DNS 서버 설정 - 기본 DNS 서버 8.8.8.8 / 보조 DNS 서버 8.8.4.4 변경

특정 위치로 이동하여 DNS 서버를 변경하는 것인데 해당 DNS 서버는 구글 서버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것을 적용했을때 문제가 해결되는 사례가 종종 있다고 하니 시도해보시면 되겠습니다.

 

 

모바일(핸드폰) 유튜브 동영상 느림 및 끊김 문제 원인 및 해결법 무엇인지 간단하게 알아보았습니다. 크게 어려운 내용은 아니며 상황에 따라 100% 해결할 수 없기 때문에 참고용으로만 봐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