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전화 받으면 수신요금 국내에서 해외에서 다릅니다
본문 바로가기

스마트폰

국제전화 받으면 수신요금 국내에서 해외에서 다릅니다

국제전화 받으면 수신요금 국내에서 해외에서 다르다는 의미에서 이야기를 해볼까 합니다.



▶ 국제전화를 국내에서 받으면 요금이 부과되나요?

요금이 부과됩니다.

▶ 해외에서 전화를 받으면 요금이 부과되나요?

상황에 따라 다르지만 부과디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수신자부담이 아닌이상 요금이 나올 걱정은 없으니 안심하셔도 됩니다.


국제전화 받으면 수신요금 국내에서 해외에서 다릅니다

여러분은 국제전화를 받을 일이 있으신가요? 저는 미국에 지인이 있는데 아주 가끔 전화가 올 때가 있습니다. 스마트폰이 대중화되기 이전에는 국제전화가 와도 뭐 그러려니 하고 받았습니다만 스마트폰이 대중화되고 나서는 국제전화는 거의 대부분 보이스톡을 이용하여 주고받게 되었습니다. 

그러다보니 보이스톡의 무한사용을 막기 위해 mvoip라고 하는 것에 대한 제한을 두기 시작했습니다. 최소 50분에서 최대 일정시간을 두고 제한을 하고 있는데 하지만 요금제를 높게 사용하는 사람들은 이것마저 많이 할당이 되다보니 큰 문제는 없는 수준입니다.

 


- 국제전화를 국내에서 받으면?

해외에 지인이 없는데도 국제전화가 오는 경우가 간혹 있습니다. 대부분 잘못걸려온 전화 또는 조선족의 보이스피싱 전화류인데요 이러한 전화를 받는다고 하여 요금이 발생할까요? 발생하지 않을까요? 당연히 발생하지 않습니다. 수신자부담으로 걸려온 전화가 아닌 이상에 절대로 발생하지 않는데 수신자부담 전화인 경우 전화가 걸려오고 나서 수초 내 수신자부담임을 알리고 전화 통화가 이루어지다보니 원치 않는 경우 그냥 끊어버리면 그만입니다.

 


- 해외에서 전화를 받는다면?

해외에서 전화를 받을 경우 이 경우가 궁금한 사람들이 있을텐데요 예전에는 해외에서 전화를 받게 될 경우 한국에서 전화가 걸려오든 해외에서 전화가 걸려오든 일정 금액의 통화료를 부담해야만 했었습니다. 그래서 해외에 나갈때는 비행기 탑승모드가 필수였던 시절이 있었습니다.

하지만 현재는 그렇지 않은데요 예전과는 다르게 해외에서 한국에서 걸려온 전화를 받더라도 통화료가 발생되지 않습니다. SKT 기준으로 T전화 앱(어플)을 사용하고 있다면 이쪽으로 전화가 걸려오게 될 경우 국내든 해외든 통화료가 발생하지 않는다는 것이죠.

하지만 SKT와 KT의 정책은 조금 다른가봅니다. SKT의 경우 T전화 앱을 사용하면 해외에서 전화를 수신하더라도 통화료가 발생하지 않지만 KT는 해외에서 전화를 수신하게 되면 아직까지는 통화료가 발생하는 것 같습니다. 조금 무시무시한데요? LG도 SKT와 마찬가지로 해외에서 전화를 수신하게 될 경우 무료로 이용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국제전화 받으면 수신요금 국내에서 해외에서 다르다는 의미에서 이야기를 해보았습니다. 국내는 정책이 동일하지만 해외는 통신사마다 정책이 다르므로 이점 주의하셔야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