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드로이드 휴대폰 앱 캐쉬(캐시) 삭제 함부로 하지 마세요
본문 바로가기

스마트폰/스마트폰 기술 & 노하우

안드로이드 휴대폰 앱 캐쉬(캐시) 삭제 함부로 하지 마세요

안드로이드 휴대폰 앱 캐쉬(캐시) 삭제 함부로 하지 말자는 의미에서 이야기를 해보겠습니다.



▶ 앱 캐시 삭제는 하면 안되나요?

가급적 하지 않는것이 좋습니다.

▶ 앱 캐시 삭제를 하게 되면 무슨 일이 벌어지나요?

앱 내부 데이터가 날아갈 수 있습니다.



이 작업은 갤럭시노트8 안드로이드 9.0 버전에서 진행하였음을 알려드립니다.


안드로이드 휴대폰 앱 캐쉬(캐시) 삭제 함부로 하지 마세요

휴대폰을 사용한지 약 20년이 되었지만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을 사용한지는 채 10년이 되지 않았습니다. 스마트폰 구매 이전 아이팟 터치를 이용하여 휴대폰과의 연동으로 카카오톡을 잠깐 맛보긴 했는데 정식으로서 가장 처음에 구매한 스마트폰은 갤럭시S3로 제 기억상으로는 용량이 아마 32GB였던 것으로 기억하고 있습니다.

그 뒤를 이어 갤럭시노트5 휴대폰을 구매했는데 마찬가지로 용량은 32GB를 구매했습니다. 갤럭시S3에서 갤럭시노트5 휴대폰으로 넘어오는 시간동안 많은 어플(앱)의 발전이 있었고 어플의 다양화로 인해 휴대폰의 용량이 32GB로는 버틸 수 없게 되자 하루하루 용량정리를 하느라 바빴죠. 

물론 지금은 용량이 커진 탓인지 용량 걱정을 할 필요는 없는데 현재 사용하는 휴대폰은 갤럭시노트8 256GB 용량을 가지고 있으며 현재 대략 60GB의 용량을 사용중에 있습니다. 일부 데이터는 정리를 하기 귀찮아 그대로 놔둔 면도 있는데 256GB의 용량정도면 아마 휴대폰을 고장날때까지 사용해도 다 채우지 못하지 않을까요?

- 안드로이드 휴대폰 앱 캐쉬(캐시) 삭제의 한계?

안드로이드 휴대폰 앱 캐쉬는 함부로 삭제해서는 안되는데요 앱 내부 정보가 초기화되거나 앱 작동에 문제를 일으킬 수 있어 삭제를 하지 않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예를들면 모바일 게임 배틀그라운드 다운로드를 받게 되면 앱 실행시 게임이 바로 실행되는 것이 아닌 패치를 다운로드 받게 되는데 이 부분이 날아가버리게 됩니다.  


휴대폰 설정에서 디바이스케어로 넘어갑니다.


여기서 지금 해결을 누름으로서 휴대폰의 캐쉬데이터 삭제가 가능한데 개인적으로 이 부분 이상은 하지 않는 편입니다.


디바이스 케어 하단부테 애플리케이션을 누르게 되면 각각 앱에 포함된 캐시 데이터를 직접적으로 확인할 수 있는데요 카카오톡에 약 3.6GB의 파일이 있는것으로 확인되는데 한번 눌러보겠습니다.


저장공간 항목에서 내장 메모리에서 3.69GB 사용중이라고 나오는데 이곳을 누르면 데이터 삭제 및 캐시 삭제가 가능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아마 캐시를 삭제하면 사진,동영상,주고받은 파일들에 대한 기록이 모두 날아가버릴 것이며 데이터 삭제를 누르면 카카오톡 내부 저장데이터(채팅창 등)가 모두 날아가버릴 것이기에 용량이 적다고 이런거 누르는 사람 없으시겠죠?



안드로이드 휴대폰 앱 캐쉬(캐시) 삭제 함부로 하지 말자는 의미에서 이야기를 해보았습니다. 앱 캐쉬 삭제시 문제가 발생할 가능성이 있어 함부로 하는거 아닙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