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드로이드 9.0 화면분할(멀티윈도우) 팝업 방식 변경 및 추가되다
본문 바로가기

스마트폰/스마트폰 기술 & 노하우

안드로이드 9.0 화면분할(멀티윈도우) 팝업 방식 변경 및 추가되다

안드로이드 9.0 화면분할(멀티윈도우) 팝업 방식 변경 및 추가되었다고 하는데 간단하게 알아보겠습니다.



▶ 멀티윈도우 및 팝업방식이 어떻게 되었나요?


자주사용하지 않던 팝업방식을 멀티윈도우와 한데 묶어 변경 및 추가하였습니다.


▶ 방식이 변경되어 찾기 힘듭니다.


해당 글을 보시면 어떤점에서 변경 및 추각가 이루어졌는지 알 수 있습니다.



이 내용은 갤럭시노트8 안드로이드 9.0 버전에서 진행하였음을 알려드립니다.



안드로이드 9.0 화면분할(멀티윈도우) 팝업 방식 변경 및 추가되다


이전 갤럭시노트9 혹은 최신기종인 갤럭시S10 시리즈에 기본적으로 탑재되었던 안드로이드 9.0 one UI 업데이트가 갤럭시노트8 및 갤럭시S8 시리즈에도 적용되었습니다. 시간이 지남에 따라 하위 버전에서도 안드로이드 9.0 업데이트를 지원할 것으로 보이는데 현재 업데이트를 한지 적지 않은 시간이 흘렀음에도 불구하고 아직 모든 부분에 대해서 적응하지 못하고 있는 상태입니다.



그중에서 화면분할이라 불리는 멀티윈도우는 사실 처음 아무것도 몰랐을때 방식이 조금 변경되어 어떻게 하는지 몰랐었습니다만 지금은 방식을 배우고 완벽하게 알고 있는 상태입니다. 그러면 이전 방식과 현재 방식의 멀티윈도우는 어떻게 변했으며 팝업 방식은 어떻게 변화하였는지 간단하게 알아보겠습니다.


 


기존 안드로이드 8.0 방식은 좌측 하단 버튼을 누르면 이런식으로 세로형태의 창이 한꺼번에 열리며 위아래로 이동하며 멀티윈도우가 가능했습니다. 하지만 안드로이드 9.0에서의 화면분할방식은 다음과 같이 변경되었습니다.


 


변경된 모양의 좌측 하단 버튼을 누르면 이런식으로 창이 하나씩 누를 수 있도록 나타납니다. 기존 방식은 세로로 이동을 진행해야 했지만 여기서는 좌우로 이동하여 원하는 앱을 선택할 수 있게 변경되었습니다. 



원하는 앱의 화면을 잠시 누르고 있으면 이러한 옵션이 나타나는데 분할 화면으로 열기를 먼저 선택해보겠습니다.


 


선택한 앱이 상단으로 올라가며 다른 앱을 선택할 수 있게 또다시 선택을 요구합니다. 다시 하나를 선택해본 모습입니다.


 


이번엔 분할화면이 아닌 팝업 화면으로 보기를 눌러보겠습니다. 안드로이드 8.0에도 있던 기능인데 화면을 키우거나 줄이고 다시 분할형태로 만들 수 있는 옵션이 상단에 있는게 보이시죠?



안드로이드 9.0 화면분할(멀티윈도우) 팝업 방식 변경 및 추가되었다고 하길래 어떠한 내용으로 변화하였는지 알아보았습니다. 아마 처음하는 분들이라면 저와 마찬가지로 메뉴를 찾을 수 없을지도 모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