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폰 사진 해상도 크기 조절은 불가능한 것인가
본문 바로가기

스마트폰/스마트폰 기술 & 노하우

아이폰 사진 해상도 크기 조절은 불가능한 것인가

아이폰 사진 해상도 크기 조절은 불가능한 것인지 이것저것 만져보는 시간을 가져볼까 합니다.

 

 

▶ 아이폰 카메라 해상도는 설정이 안되나요?

 

정해진 크기대로 사진이 찍히다보니 수동 설정이 되지 않습니다.

 

▶ 아이폰 사진 크기 설정을 할 수 있는 방법은 무엇인가요?

 

동영상 형태로 사진을 찍으면 표준형태에 맞춰 사진을 찍는 것이 가능합니다.

 

 

해당 작업은 아이폰 iOS 11.4.1 버전에서 진행하였음을 알려드립니다.

 

 

아이폰 사진 해상도 크기 조절은 불가능한 것인가

 

본인이 가지고 있는 아이폰이 꽤나 구형이긴 한데 그것과는 별개로 안드로이드 휴대폰과는 달리 아이폰은 사진 해상도 조절이 임의로 불가능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즉 일반적인 사진을 찍을때는 정해진 해상도 외에는 찍을 수 없어 상당히 불편한 점이 있습니다.

 

 

단순히 사진을 가지고 소장할 경우 이러한 점이 크게 문제가 되지 않을 수 있지만 편집을 하는데 있어 문제가 될 소지가 있다보니 아이폰 사진 크기를 선택할 수 있는 해상도 조절 기능이 필요한데 비교적 최신버전인 iOS 11.4.1 버전임에도 이러한 기능을 지원하지 않는 것이 조금은 아이러니한 부분이기도 합니다.

 

왜 그런지 정확하게는 저도 모르지만 뭐 그렇다고 방법이 아주 없는 것은 아닙니다. 동영상 촬영을 이용하면 표준형태인 1280 720(HD) 그리고 1920 1080(FHD) 해상도로 사진을 찍을 수 있습니다. 해당 작업은 아이폰5S에서 진행되었기에 다른 휴대폰과는 다를 수 있으며 어떻게 하는지 지금부터 그 예를 한번 들어보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아이폰의 카메라 해상도 설정을 들어가보려 하면 동영상 해상도를 720p(1280 720) 또는 1080p(1920 1080)외에 선택할 수 있는 항목이 존재하지 않습니다.

 

 

현재 최신형인 아이폰8 또는 아이폰X에서는 더 좋은 해상도가 보일지도 모르지만 어쨋든 현재로선 이게 최선입니다.

 

 

아이폰 사진 해상도 조절이 불가능하기 때문에 그냥 사진찍는 버튼을 이용하여 진행해보았습니다. 당연히 해상도는 아이폰5S 전용해상도인 3264 2448 형태로 사진이 찍히게 됩니다.

 

 

그런데 사진 형태가 아닌 동영상 형태로 사진을 찍게 되면 일반적인 사진 해상도가 아닌 동영상 해상도를 따라가게 됩니다. 현재 동영상 화질이 1080p에 맞춰져 있기 때문에 이러한 사진이 나오는 것을 알 수 있으며 해상 사진은 동영상 촬영 형태로 변환한다음 스크린샷을 찍은 내용입니다.

 

 

실제 1920 1080 해상도의 사진을 얻기 위해서는 이런식으로 동영상 촬영을 진행하는 중 촬영 버튼 아래 있는 동그란 하얀 버튼을 누르게 되면 해당 화면이 FHD 사진 형태로 저장이 이루어집니다. 동영상 촬영을 해야 한다는 불편함이 있지만 아이폰5S에서 FHD 해상도의 사진을 얻기 위해서라면 이러한 방법밖에 존재하지 않습니다.

 

 

실제 아이폰5S로 촬영이 이루어진 FHD 카메라 해상도의 사진입니다. 옵션이 존재하지 않지만 가능하다는 것을 이제 아시나요?

 

 

아이폰 사진 해상도 크기 조절은 불가능한 것인지 직접 진행해보았습니다. 다시 한번 말씀드리지만 일반적인 형태로는 FHD 해상도의 사진을 찍을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