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트북 그래픽카드 교체 방법 어럽고 힘들어요
본문 바로가기

하드웨어

노트북 그래픽카드 교체 방법 어럽고 힘들어요

노트북 그래픽카드 교체 방법 어렵고 힘들다는 의미에서 이야기를 해볼까 합니다.

 

 

▶ 노트북 외장그래픽카드 교체가 가능한가요?

 

대부분의 노트북 그래픽카드는 교체가 불가능한 구조로 되어 있습니다.

 

▶ 노트북 외장 그래픽카드 교체가 어렵다면 다른 방법이 있나요?

 

말 그대로 외장 그래픽카드를 사용하시면 되지만 아직은 가격이 만만치 않기 때문에 구매를 하는데 망설여질 수 있습니다.

 

 

노트북 외장 그래픽카드 교체는 가능하지만 현실적으로 어렵다는 점 알아두시고 굳이 하실생각은 안하시는게 좋습니다.

 

 

노트북 그래픽카드 교체?

 

우선 그래픽카드에 있어서 외장 내장의 개념이 필요한데요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외장 그래픽카드라는 개념은 사실 메인보드 내장그래픽카드가 아닌 단순히 그래픽카드가 메인보드에 장착되어 있기 때문에 진정한 의미의 외장 그래픽카드는 아닙니다. 

 

 

어찌되었든 노트북 내부에 있는데 외장 그래픽카 카드라 부르는게 논리상 말이 안되지만 메인보드 내장 그래픽카드와 구분을 짓기 위해 그런식으로 부를 뿐입니다.

 

 

요즘은 대부분 일체형 노트북으로 출시하기 때문에 일반인이 노트북을 열고 작업을 할 수가 없으며 무게를 줄이기 위해 압축을 시켜놓았기 때문에 노트북 그래픽카드 교체방법은 사실상 없다고 봐야 합니다. 

 

당장 삼성노트북 그래픽카드 교체를 시도해보려 해도 노트북이 너무 얇아 부러지지 않을가 걱정이 될 정도로 축소를 시켜놓았습니다. 그렇다고 해서 옛날 무게가 어느정도 나가는 노트북 업그레이드를 하기에는 배보다 배꼽인 경우가 있어 쉽지 않습니다.

 

 

그래서 아예 노트북 그래픽카드 업그레이드를 하느니 게이밍 노트북 구매를 하는 분들도 있는데 노트북 과열로 인해 데스크톱(Desktop)과 동일한 성능을 낼 수도 없기에 울며겨자먹기 식으로 게이밍 노트북을 활용하는 방법이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진정한 의미의 노트북 외장 그래픽카드입니다. 노트북 또는 데스크탑 외부에 있는 그래픽카드를 외장 그래픽카드라 부르는게 맞는데요 사실상 해당 그래픽카드를 외장 그래픽카드라 부르는게 맞습니다. 

 

 

하지만 해당 그래픽카드는 External GPU 즉 확장 그래픽카드라는 말로 다르게 부르고 있습니다. 노트북 그래픽카드 업그레이드 작업을 하지 않고 노트북을 업무 또는 문서작업용으로 사용하다 게임을 하고 싶은 경우 해당 그래픽카드를 노트북에 물려 게임을 즐기는 방법입니다.

 

 

문제는 노트북 외장 그래픽카드 가격이 상상을 초월한다는 것입니다. 파는 업체도 많지 않은데다가 저렴하기로 유명한 한성컴퓨터에서 노트북 외장그래픽카드(eGPU)케이스만 판매하고 있는데 가격이 300000원 이상입니다. 

 

노트북 외장그래픽카드 설치도 되어있지 않은 일명 껍데기 제품이 300000원이 넘는데도 불구하고 다른 업체에서 판매를 거의 하지 않다보니 의외로 구매하는 사람들이 후기만 봐도 꽤 적지 않게 있습니다. 외장 그래픽카드 케이스에 GTX1060 그랙카드만 달아도 대략 60만원이상의 가격이 들어갈텐데 이가격이면 그냥 게이밍노트북을 하나 구매하고 말겠습니다.

 

 

노트북 그래픽카드 교체 방법 어렵고 힘들다는 의미에서 알아보았습니다. 사실상 외장 그래픽카드 케이스가 저렴해지길 기다리는 방법밖에는 없을 듯 합니다. 외장 그래픽카드 사실상 외장이 아닌 노트북 내장이라 진정한 외장은 아닌데 다르게 부를말은 없을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