핸드폰(휴대폰) 온도 과열(발열) 이유 및 원인 앱으로 해결 가능 여부
본문 바로가기

스마트폰/스마트폰 앱(어플)

핸드폰(휴대폰) 온도 과열(발열) 이유 및 원인 앱으로 해결 가능 여부

핸드폰(휴대폰) 온도 과열(발열) 이유 및 원인 앱으로 해결 가능 여부 알아보겠습니다.



▶ 핸드폰 온도가 과열된걸 앱으로 해결이 가능한가요?

과열의 원인이 되는 앱을 찾아 확인하고 꺼줄 뿐 과열자체를 막을 수는 없습니다.

▶ 핸드폰 온도는 왜 올라가나요?

CPU 사용량이 많은 앱이 실행되어 그런건 아닐까요?



이 내용은 갤럭시노트8 안드로이드 9.0 버전에서 확인하였습니다.


핸드폰(휴대폰) 온도 과열(발열) 이유 및 원인 앱으로 해결 가능 여부

휴대폰을 사용함에 있어 온도 측정 및 관리를 하는 분들은 아마 없을거라 보는데요 그 이유는 전자장비를 사용하는 휴대폰이라 하더라도 발열이 생각보다 크지 않기 때문입니다. 이는 컴퓨터와는 다르게 쿨러가 존재하지 않지만 발열이  크게 상승해봐야 50도이상 오를일이 많지 않기 때문입니다.

휴대폰에는 쿨러가 없지만 쿨러 대신 철덩이로 된 히트파이프라는게 존재하여 일부 발열에 대비하고 있습니다. 하드웨어적으로 대비 및 준비를 해야 하는 상황에서 앱으로 휴대폰 과열과 같은 온도를 잡겠다고 하니 이게 말이나 되는 소릴까요? 프레이스토어에 있는 앱 아무거나 하나 잡고 확인해보겠습니다.


휴대폰을 충전하고 있는데 갑자기 '휴대전화 온도 상승' 이라는 메세지가 나타나며 앱을 바로 종료하라는 경고를 띄웁니다. 잠시 뒤 삼성 인터넷 앱이 종료되었습니다. 온도가 내려가면 다시 인터넷 앱을 사용할 수 있다고는 하는데 이런 메세지가 나온걸 본적이 없어서 조금은 당황스럽더라구요.


잠시 뒤 휴대폰 인터넷 앱을 다시 켜고 사용을 하다가 뭔가 이상해서 휴대폰 온도를 측정하는 앱을 플레이스토어에서 아무거나 받았습니다. 대부분 비슷하므로 딱이 이렇다 할 추천 앱은 없습니다. 저는 Cooler Master 라는 앱을 다운로드 받아 실행시켜보았는데 휴대폰 온도가 41.4도를 찍는게 아니겠습니까? 밑에 과열중인 앱 감지를 누르면 아래와 같은 작업을 진행합니다.


CPU 검사중 화면이 잠시 나오더니 설치되어 있는 앱들이 차례로 나옵니다. 식히기를 눌러볼까요?


49개의 백그라운드 앱이 닫혔다고 나오며 약 5분쯤 지났더니 온도가 35도대로 떨어졌습니다. 이 작업으로 온도가 떨어지긴 했지만 어플(앱)이 기계적으로 뭔가 진행시킨 것은 아니며 이 작업은 열린 앱을 모두 닫는 기능으로도 충분히 가능하므로 참 애매한 앱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핸드폰(휴대폰) 온도 과열(발열) 이유 및 원인 앱으로 해결 가능 여부 간단하게 알아보았습니다. 너무 많은 앱이 켜져 있었으며 충전과 더불어 과열이 발생한 것이 아닌가 생각이 듭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