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 종량제는 이미 우리 현실속에 자리잡고 있다
본문 바로가기

소프트웨어

인터넷 종량제는 이미 우리 현실속에 자리잡고 있다

인터넷 종량제는 이미 우리 현실속에 자리잡고 있다는 주제로 이야기를 진행해볼까 합니다.

 

 

▶ 현재 인터넷 종량제를 시행하고 있나요?

 

일부 서비스에 대해 인터넷 종량제가 시행되고 있습니다.

 

▶ 인터넷 종량제는 필요한가요?

 

과도하게 많이 사용하는 헤비유저 때문에라도 일부 필요하다고 봅니다.

 

 

해당 내용은 본인의 IT지식을 풀어놓은 글입니다.

 

 

인터넷 종량제는 이미 우리 현실속에 자리잡고 있다

 

예전에 인터넷을 사용하는데 전화선을 사용하던 시절이 있었습니다. 2000년대 이전이었는데 이때만 해도 전화요금이 심심치 않게 몇만원씩 나오다보니 부모님의 등짝스매싱은 어느집에서나 흔하게 일어났었습니다. 점점 IT기술이 발달아고 기반이 다져짐에 따라 인터넷 보급이 활성화되기 시작했는데 그 당시만 해도 인터넷이 현재가격과 그리 크지 않은 나머지 상대적으로 비싸 전력선 통신이 잠깐 떠들석했지만 결국 빠른 통신기술의 발달로 인해 해당 기술은 현재까지 거의 쓸모없다시피 되었습니다.

 

그런데 문제는 인터넷 보급 당시만 해도 많은 사람들이 공평하게 적당히 사용할 줄 알았던 인터넷을 가지고 일명 헤비유저라는 사람들이 데이터 사용량이 어마어마하게 늘어나는 것이 확인되었다는데 있습니다. 상위10% 헤비유저 사용자들이 전체 인터넷 사용량의 60%를 차지하고 있다고 하니 이건 뭐 종량제를 안할래야 안할 수가 없는 상황에 놓이게 된 것입니다. 원래 모든 것은 적당히 해야 하는데 제재가 들어오는 것은 해당 시스템에 대한 악용을 하는 사람들 때문에 발생하게 되죠. 

 

 

결국 부분적으로 인터넷 종량제를 시행하고 있는데 어떻게 보면 기존 인터넷 가격 대비 비싼 요금을 책정하고 있다보니 조금은 불합리한 것 같으면서도 한편으로는 비싼 요금 대신 무제한 데이터 사용이 가능하도록 만들어 놓아 조금은 조삼모사의 성격이 아닌가 싶기도 합니다.

 

 

1. 기가인터넷(Giga Internet)

 

현재 기가인터넷은 1Gbps의 인터넷을 기가인터넷이라고 부르는데 진정한 의미의 기가인터넷은 아니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 이유는 하루에 사용할 수 있는 인터넷 허용량이 통신사마다 다르지만 100GB 내지 120GB로 제한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해당 용량을 모두 사용하면 남은 시간동안은 기가인터넷이 아닌 초고속인터넷이라 불리는 100Mbps 속도로 인터넷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기가인터넷의 최저보장속도는 최대 150Mbps에서 300Mbps가량으로 이 속도만 나와도 사실상 인터넷 서비스 업체에 불만을 제기해봐야 AS만 이루어질 뿐 뚜렷한 보상을 받을 수 없습니다. AS를 진행하더라도 동일증상 3회 이상 발생시에만 위약금 없는 해지가 가능하다보니 이정도가 기가인터넷 보상에 대한 한계라고 할 수 있죠.

 

 

2. 여러가지 휴대폰 요금제

 

기가인터넷이 부분적인 인터넷 종량제라고 한다면 모바일 데이터 사용량에 따른 휴대폰 요금제는 진정한 인터넷 종량제라 할 수 있습니다. 예전부터 논의되어 왔던 사용하는 만큼 요금을 납부하는 시스템이 바로 현재 휴대폰 요금제라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휴대폰 요금제 역시 100% 완벽할 수 없다고 보는데 모바일 데이터를 사용한 만큼 납부하는 것이 아닌 정해진 요금제에 대해 선택을 하고 한달간 사용하여 요금을 납부하다보니 지급받은 모바일 데이터가 남더라도 이를 요금할인이나 기타 되돌려주는 행위가 없기 때문입니다. 완벽하게 사용한 만큼 내는 휴대폰 요금제 방식도 있지만 그렇게 되면 사실상 정해진 휴대폰 요금제보다 가격이 비싸게 책정되기 때문에 이 역시 조삼보사의 성격을 가지고 있다고 할 수 있는 시스템이기도 합니다.

 

 

인터넷 종량제는 이미 우리 현실속에 자리잡고 있다는 주제로 크게 두가지 경우에 대해 이야기를 진행해보았습니다. 언젠가는 일반 인터넷 역시 인터넷 종량제에 포함되지 않을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