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루투스 테더링 모바일 데이터가 부족하다면
본문 바로가기

스마트폰/스마트폰 기술 & 노하우

블루투스 테더링 모바일 데이터가 부족하다면

모바일 데이터가 부족할때 시도할 수 있는 휴대폰 블루투스 테더링 알려드리겠습니다.

 

 

▶ 블루투스 테더링으로 인터넷이 가능한가요?

 

휴대폰을 거쳐 블루투스 테더링을 진행할 경우 데이터 차감 없이 인터넷이 가능합니다.

 

▶ 블루투스 테더링을 진행하려면 무엇이 필요한가요?

 

블루투스 수신이 가능한 동글 제품이 필요하지만 대부분의 노트북에는 기본 장착되어 있습니다.

 

 

해당 작업은 윈도우7 및 안드로이드 블루투스 테더링 방법을 이용하였음을 알려드립니다.

 

 

블루투스 테더링 방법

 

요즘 건물에는 통신사 중계기(AP)가 대부분 설치되어 있어 KT 및 SKT 휴대폰 사용자라면 해당 신호를 받아 무선인터넷을 데이터 차감 없이 즐길 수 있습니다. 하지만 노트북 사용시 인증이 되지 않아 해당 인터넷을 사용하지 못하기 때문에 휴대폰에서 받은 인터넷 신호를 블루투스를 통해 노트북으로 이동시키는 작업이 필요합니다. 

 

 

해당 작업을 통해 노트북 역시 휴대폰(스마트폰) 데이터를 사용하지 않고 무선인터넷 사용이 가능하므로 방법이 쉽지는 않지만 한번쯤 알아두면 언젠가는 써먹을 수 있는 날이 올지도 모릅니다. 과연 이 방법은 어떻게 해야 할까요?

 

 

안드로이드 블루투스 테더링 작업을 위해 모바일 데이터 해제 후 와이파이(WIFI)를 연결합니다.

 

 

스마트폰 설정의 모바일 핫스팟 및 테더링 항목으로 이동합니다.

 

 

블루투스 테더링 활성화를 시킨 뒤 해당 메뉴를 눌러줍니다.

 

 

하단 설명에 디바이스의 인터넷 연결 공유 준비됨이라고 나와있는데 설명대로 해당 옵션을 통해 휴대폰의 신호를 이용하여 노트북에 연결함으로서 노트북의 인터넷 사용이 불가능한 상황에서도 사용이 가능합니다.

 

 

이 화면까지 켜놓고 노트북에서 블루투스를 이용하여 해당 휴대폰을 찾아 노트북 테더링 작업을 진행합니다.   

 

 

노트북 블루투스 드라이버 설치 및 소프트웨어가 정상적으로 설치되었다면 우측 하단 트레이아이콘을 통해 장치 추가 및 휴대폰을 찾을 수 있습니다.

 

 

해당 휴대폰을 선택한 뒤 다음을 눌러줍니다.

 

 

스마트폰 선택이 완료되면 이런식으로 블루투스 연결 요청이 오게 되며 인증번호 여섯자리가 찍히게 됩니다. 노트북에도 같은 인증번호가 찍히는데 확인을 눌러줍니다.

 

 

만약 블루투스 드라이버 설치가 정상적으로 이루어지지 않았다면 이런식으로 이 장치를 이 컴퓨터에 추가했습니다 라는 메세지가 나오지만 일부 연결만 진행되거나 연결이 진행되지 않습니다.

 

 

윈도우10 작업시 이런 일은 아마 없을텐데요 노트북 제조사 홈페이지에서 블루투스 관련 드라이버를 모두 설치한 뒤 재시도하셔야 합니다.

 

 

윈도우7 블루투스 테더링 작업이 정상적으로 진행 완료시 이처럼 스마트폰(갤럭시노트5)에 노트북 호스트명(이름)이 보이게 되며 인터넷 연결 제공을 위해 연결됨이라고 나오며 노트북 인터넷 사용이 가능해집니다. 이런식으로 블루투스 기기만 있다면 PC(데스크톱)역시 동일한 방법으로 인터넷 사용이 가능합니다. 

 

 

노트북의 인터넷 사용이 이루어진 모습입니다. 블루투스 테더링 속도는 휴대폰에 연결된 무선AP 신호를 따라가는데요 제어판의 네트워크 및 인터넷에서 네트워크 연결 항목을 보시면 무선 네트워크 연결이 사용안함으로 되어 있고 로컬 영역 연결(유선랜)이 연결되어 있지 않음에도 불구하고 블루투스 네트워크 연결로 인해 인터넷이 가능한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모바일 데이터가 부족할때 시도해볼 수 있는 안드로읻 블루투스 테더링 작업 진행해보았습니다. 안드로이드 휴대폰이 아닌 아이폰,아이패드와 같은 애플 제품 역시 가능한 방법이며 블루투스 핫스팟 두 방법은 서로 다르기 때문에 혼동하는 일이 없어야 하겠습니다.